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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력단절예방지원사업 및 사후관리

경력단절예방상담소 운영

재직여성 및 기업에 대하여 직장생활과 관련해서 심리·고충·노무 상 애로사항 발생 시 전문가 상담을 통해서 취업여성의 직장이탈 예방 및 경력 유지

  • 신청대상 : 재직여성(취업예정자 포함), 구직준비단계여성
  • 제출서류 : 참가신청서 및 재직증명서(취업확인서, 근로계약서, 급여명세서 등), 구직등록 확인서(새일센터나 고용센터 발급)
경력단절예방상담소 운영(표)-상담주제, 상담내용, 제공시수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.
상담주제 상담내용 제공시수
직장생활·노무상담 전문노무사와 1:1 상담
근로계약, 급여, 연차제도, 직장 내 괴롭힘 등
50명×2시간
1인 최대 8시간
심리·고충상담 전문 심리상담사와 1:1 상담
심리·고충상담, 부부상담, 가족상담, 우울증, 불안 등
육아·부모상담 전문상담사와 1:1 상담
바람직한 육아방법과 자녀와의 상호작용방법 제시 등

찾아가는 워크샵

조직 내 원활한 인간관계를 위해 사업체로 찾아가 근로자에게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 선·후배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직장생활 적응 및 장기 근속 유도

  • 신청대상 : 새일센터와의 여성친화기업 협약을 체결한 기업, 여성근로자가 10명 이상 재직중인 기업(20명 이상 참여 시 선정 가능)
  • 제출서류 : 참가신청서 및 4대보험 가입자명부
찾아가는 워크샵(표)- 워크샵주제, 교육내용, 제공시수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.
워크샵 주제 교육내용 제공시수
조직활성화 전문강사를 초빙한 특강
성과률 제고를 위한 팀플레이, 건강체조 등
(선택1 특강)
10개 업체×1시간
업무소진예방 전문강사를 초빙한 특강
갈등관리, 의사소통, 스트레스 완화, 레크레이션 등

임시 보육 및 돌봄서비스 지원

어린 자녀를 양육하는 재직여성 및 취업예정여성이 긴급하게 돌봄을 필요로 하는 경우 임시 보육 및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여성의 고용복귀 및 고용유지 기여

  • 신청대상 : 재직여성(취업예정자 포함)
  • 제출서류 : 참가신청서 및 재직증명서(취업확인서, 근로계약서, 급여명세서 등), 면접확인서, 입사시험 응시표
임시 보육 및 돌봄서비스 지원(표)- 구분, 지원내용, 제공시수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.
구 분 지원내용 제공시수
임시 보육 면접 및 입사시험일,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임시 휴원일, 긴급 야근, 병원 동행 등 베이비시터를 연계하여 임시 보육 지원 일일 최대 4시간
×70회 지원
돌봄서비스 직장생활과 관련하여 업무처리 시 베이비시터를 연계하여 낮시간, 저녁시간 돌봄서비스 지원

직장문화개선 컨설팅 지원

노사 간 인사·노무 관련 고충 및 마찰 등의 문제해결 지원을 통해 기업의 직장문화 개선 지원

  • 신청대상 : 여성이 재직중인 기업
  • 제출서류 : 참가신청서 및 4대보험 가입자명부
직장문화개선 컨설팅 지원(표)- 컨설팅 주제, 지원내용, 제공시수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.
컨설팅 주제 지원내용 제공시수
인사·노무관련
컨설팅
전문노무사와 1:1 컨설팅
노동법, 채용절차, 법률서식, 인사제도 등
20개 업체×2시간
직장문화개선
컨설팅
전문노무사와 1:1 상담
여성친화기업 인증, 일·생활 균형 제도, 유연근무, 성희롱 예방, 직장 내 괴롭힘 방지, 경력단절예방을 위한 기업문화 컨설팅

일·생활 균형 직장문화 만들기

경력단절예방 기업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일·생활 균형 마인드 교육 및 노사가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서 일·생활 균형 직장문화 만들기 지원

  • 신청대상 : 새일센터 이용이력이 있는 여성, 새일센터를 통해 경력단절여성 채용 및 인턴을 연계한 기업
  • 참여대상 : 사업장 대표, 중간 관리자, 인사담당자 및 근로자 등
  • 제출서류 : 참가신청서
일·생활 균형 직장문화 만들기 (표)- 구분, 지원내용, 제공횟수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.
구분 지원내용 제공횟수
특강 전문강사를 초빙한 일·생활 균형을 위한
기업 인식 개선에 필요한 강의 지원
2회×200명
영화관람 노사가 함께하는 영화관람, 다과 제공

근무환경개선지원

여성근로자의 근로시설과 관련된 환경 개선을 지원하여 여성이 일하기 좋은 직장문화 선도

  • 신청대상 : 상시근로자 수 5~300인 미만으로, 여성근로자의 비율이 60%이상인 업체 중,
    • 새일센터를 통한 취업자(인턴 연계자 포함)가 최근 1년간 2명 이상인 업체
    • 새일센터를 통한 취업자(인턴 연계자 포함)가 최근 2년간 3명 이상인 업체
    • 새일센터를 통해 창업한 기업(창업 후 1년 이내)
    •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인증을 받은 중소기업
  • 제출서류 : 참가신청서 및 4대보험 가입자명부(창업 기업의 경우 (공동)대표자가 직업교육훈련, 창업동아리, 창업컨설팅 등 새일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한 증빙자료 필요)
근무환경개선지원(표)- 구분, 지원내용, 지원규모, 제공횟수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.
구분 지원내용 지원규모 제공횟수
근무환경개선 기업체 탕비실, 식당 등의 시설에 근무환경 개선 지원 1개 사업장 당
최대 1백만원 한도
5개 업체×100만원
기업환경개선 여성화장실, 여성휴게실, 수유실, 사무공간 및 작업공간 등 시설환경개선을 위주로 지원하고 이에 부수적인 필요한 물품을 제한적으로 지원 1개 사업장 당
총 사업비의 70%까지 지원 (최대 5백만원 한도)
2개 업체×500만원
  • 사업선정기준 : 대상 근로자 설문 조사, 지자체 의견서 등을 기초로 개선이 시급한 우선순위에 따라 지원
  • 사업 추진 절차

모집공고 및 신청서 접수(기업체 신청서 접수), 심사위원회 구성 및 심사(기업체 현장심사 실시), 선발업체 발표 및 사업 추진(선발 업체발표 및 사업 추진), 지원금 신청서 접수(기업체 지원금신청서 접수 및 지급), 만족도 조사(기업체 및 근로자 만족도 조사 후 결과 반영)